Project Description

 “그리스도, 우리의 평화!” 

그리스도는 우리의 평화이십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유대 사람과 이방 사람이 양쪽으로 갈라져 있는 것을 하나로 만드신 분이십니다. 그분은 유대 사람과 이방 사람 사이를 가르는 담을 자기 몸으로 허무셔서, 원수 된 것을 없애시고, 여러가지 조문으로 된 계명의 율법을 폐하셨습니다. 그분은 이 둘을 자기 안에서 하나의 새 사람으로 만들어서 평화를 이루시고, 원수 된 것을 십자가로 소멸하시고 이 둘을 한 몸으로 만드셔서, 하나님과 화해시키셨습니다.

===================

바울 사도는 로마서 5장 10절에서 예수께서 십자가에 달려 죽으심으로 인간과 하나님 사이에 화해의 길을 열었다고 말씀하십니다. 그런데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화해뿐만 아니라 사람과 사람 사이, 특별히 이방인과 유대인, 서로 원수처럼 여겼던 사람들을 화해시킵니다.

서로를 가르던 담을 허물고, 서로를 비방하게 만든 다양한 율법 조문들을 폐기 처분합니다. 둘이 하나 되어 새로운 사람이 되게 합니다. 서로 용서하고 이해하여, 음식을 함께 나누게 하시고, 삶의 이야기가 꽃피고, 화평을 이룹니다. 그래서 바울 사도는 오늘 “예수 그리스도야말로 우리의 평화”라고 고백합니다.

그런데 예수께서는 둘의 화해를 위하여 자기 몸을 드립니다. 둘의 화해는 십자가라는 엄청난 희생이 따라야 했습니다. 자기의 몸을 내어놓고 자신의 피를 흘리는 극단의 고통을 감내해야 했습니다. 평화를 이루는 일은 이런 각고(刻苦)의 노력을 요구합니다.

그리스도인이라면 예수를 따라 평화의 사도가 되겠다는 굳은 다짐을 해야 합니다. 세상 욕심과 하나님의 뜻 사이에서 갈팡질팡하는 내 마음의 평화에서부터 세상의 모든 분열과 적개심을 치유하는 평화의 사도가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바울 사도는 또 말씀하십니다. “여러분 쪽에서 할 수 있는 대로 모든 사람과 더불어 화평하게 지내십시오.”(로마 12:18)

기도: 하나님! 자신을 평화의 도구로 써달라고 하셨던 프란치스코 성인의 기도가 우리의 기도가 되게 하여 주소서. 미움이 있는 곳에 사랑을, 상처가 있는 곳에 용서를, 분열이 있는 곳에 일치를, 오류가 있는 곳에 진리를, 절망과 어둠이 있는 곳에 희망과 광명을, 슬픔이 있는 곳에 기쁨을 심게 하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